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요구사항 확인

정보처리기사 실기 - 요구사항 확인

by 플라퉁 2023. 8.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확인 단원을 공부해보겠습니다.

 

1. 개발 방법론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있는 경량 개발방법론은?

: 애자일 방법론

 

LoC 30,000라인이고, 개발자가 5명이며 인당 평균 300라인

개발한다면?

프로젝트 개발기간:20개월

계산식:(30,000/300)/5=20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이란?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 

수행 있도록 수행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은?

:폭포수 모델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은?

:구조적 방법론

 

TDD(test driven development) 대해 설명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테스트를 통과할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 코드 작성원리

 

XP 12가지 가치 매일 여러번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한다는 원리

:지속적인 통합

 

애자일 방법론 매일 정해진 시간,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은?

:스크럼

 

델파이 기법에 대해 서술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미래예측을 위한

기법이다.

 

요구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기능의 점수를 계산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기능점수(FP)

 

일의 순서를 계획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수렴기법으로

비관치 중간치 낙관치 3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

:PERT

 

2.현행 시스템 분석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에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

:Observer Pattern

 

리눅스 운영체제 위에서 구동하며 휴대폰 전화를 비롯한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인터페이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을 지원

하는 운영체제는?

: 안드로이드

 

목적에 따른 디자인 패턴의 유형에는 생성 구조 그리고?

:행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에 대해 설명

:소프트웨어 구조중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구조나 구조체이다.

 

전역변수를 생성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있도록 하고 클래스에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하는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하는 식으로 인터페이스

실제 객체를 분리할 있는 특성을 갖는 디자인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

 

알고리즘을 각각의 클래스로 캡슐화, 필요할때 

교환해서 사용할 있는 패턴

:전략 패턴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클래스로 캡슐화해 ,

전체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 수행 내역을 바꾸는 패턴

:템플릿 패턴

 

3.요구사항 확인

 

요구 공학이란?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자 

요구사항에대한 도출,분석,명세,확인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기능적 요구사항: 목표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하여야하는

비기능적 요구사항: 성능 장비구성에 대한

 

요구사항 개발 단계 소프트웨어가 해결해야 문제를 이해하고,

고객으로부터의 추상적 요구에 대한 정보 식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요구사항 도출

 

말을 꺼내기 쉬운 분위기로 만들어,

회의 참석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비판 없이 수용할 있도록 하는 회의는?

:브레인 스토밍

 

요구사항 명세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자연어를 기반

으로 서술하는 기법은?

:비정형 명세 기법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은?

:요구사항 명세서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은?

:인스펙션

 

형상 통제 위원회에 대해 서술 하시오.

:형상관리의 주요 방침을 정하고 산출물을 검토하며, 단계별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조직

 

4.분석모델 확인하기

 

유스케이스 모델 검증방법에 대해 작성

:시스템 기능에 대한 유스케이스 모형 상세화 수준 적정성 검증을 위해서 액터,유스케이스,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점검하는 기법

 

요구사항 만족을 위한 시스템의 자원식별,

전체 시스템의 성능 저하 판별하는 타당성 검토 항목

:성능 용량 산정의 적정성

 

단원종합문제

 

소프트 웨어 생명 주기 모델?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

 

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일어나는 모든 활동 단계는 무엇인가?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나가는 모델?

:나선형 모델

 

정보화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프로그래밍이란?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XP 12가지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기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메타포어

 

Man Month에대해 서술

:한사람이 1개월 동안 할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비용산정 방식

 

여러 작업들의 수행 순서가 얽혀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은?

: 공정법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쳐가 표현해야하는 내용  

이들관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쳐 기술 표준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프레임워크

 

4+1뷰중 설계자 개발자 관점의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  

설명해 주는 ?

:논리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참조할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이다.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가능한 패턴은?

:파이프-필터 패턴

 

변경 용이성과 기능성에 집중, 평가가 용이 하여 경험이 없는 조직에서도

활용가능한 비용평가 모델은?

:SAAM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 복합 객체 생성

과정과 구현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어 있는 디자인 패턴은?

:빌더 패턴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명세,분석,확인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요구공학

 

현실에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으로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집하는 방법은?

:롤플레잉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비공식적 정보 수집방법?

:인터뷰

 

요구사항 명세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  

수학적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하는 기법은?

:정형 명세 기법

 

회의 검토자료를 배포하여 사전검토 짧은 희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 식별 , 조사 개선 활동을 제공하는 비형식적인 검토기법은?

:워크스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