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확인 단원을 공부해보겠습니다.
1. 개발 방법론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경량 개발방법론은?
: 애자일 방법론
LoC가 30,000라인이고, 개발자가 5명이며 인당 평균 300라인
개발한다면?
프로젝트 개발기간:20개월
계산식:(30,000/300)/5=20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이란?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중 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
수행 할 수 있도록 수행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은?
:폭포수 모델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은?
:구조적 방법론
TDD(test driven development) 에 대해 설명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 코드 작성원리
XP 12가지 가치 중 매일 여러번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한다는 원리
:지속적인 통합
애자일 방법론 중 매일 정해진 시간,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
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은?
:스크럼
델파이 기법에 대해 서술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기법이다.
요구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기능의 점수를 계산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기능점수(FP)
일의 순서를 계획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수렴기법으로
비관치 중간치 낙관치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
:PERT
2.현행 시스템 분석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에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
:Observer Pattern
리눅스 운영체제 위에서 구동하며 휴대폰 전화를 비롯한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인터페이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을 지원
하는 운영체제는?
: 안드로이드
목적에 따른 디자인 패턴의 유형에는 생성 구조 그리고?
:행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에 대해 설명
:소프트웨어 구조중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구조나 구조체이다.
전역변수를 생성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고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하는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하는 식으로 인터페이스
와 실제 객체를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 디자인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
알고리즘을 각각의 클래스로 캡슐화, 필요할때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패턴
:전략 패턴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클래스로 캡슐화해 ,
전체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 수행 내역을 바꾸는 패턴
:템플릿 패턴
3.요구사항 확인
요구 공학이란?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자
요구사항에대한 도출,분석,명세,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기능적 요구사항: 목표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하여야하는 것
비기능적 요구사항: 성능 및 장비구성에 대한 것
요구사항 개발 단계 중 소프트웨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고객으로부터의 추상적 요구에 대한 정보 식별 등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요구사항 도출
말을 꺼내기 쉬운 분위기로 만들어,
회의 참석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비판 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회의는?
:브레인 스토밍
요구사항 명세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
으로 서술하는 기법은?
:비정형 명세 기법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은?
:요구사항 명세서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은?
:인스펙션
형상 통제 위원회에 대해 서술 하시오.
:형상관리의 주요 방침을 정하고 산출물을 검토하며, 단계별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조직
4.분석모델 확인하기
유스케이스 모델 검증방법에 대해 작성
:시스템 기능에 대한 유스케이스 모형 상세화 수준 및 적정성 검증을 위해서 액터,유스케이스,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점검하는 기법
요구사항 만족을 위한 시스템의 자원식별,
전체 시스템의 성능 저하 판별하는 타당성 검토 항목
:성능 및 용량 산정의 적정성
단원종합문제
소프트 웨어 생명 주기 모델?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
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 단계는 무엇인가?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나가는 모델?
:나선형 모델
정보화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짝 프로그래밍이란?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XP 12가지 중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기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메타포어
Man Month에대해 서술
:한사람이 1개월 동안 할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비용산정 방식
여러 작업들의 수행 순서가 얽혀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은?
:주 공정법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쳐가 표현해야하는 내용 및
이들관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쳐 기술 표준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프레임워크
4+1뷰중 설계자 개발자 관점의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 지
설명해 주는 뷰?
:논리 뷰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이다.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가능한 패턴은?
:파이프-필터 패턴
변경 용이성과 기능성에 집중, 평가가 용이 하여 경험이 없는 조직에서도
활용가능한 비용평가 모델은?
:SAAM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 복합 객체 생성 시
과정과 구현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디자인 패턴은?
:빌더 패턴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명세,분석,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요구공학
현실에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으로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집하는 방법은?
:롤플레잉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비공식적 정보 수집방법?
:인터뷰
요구사항 명세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 할 때
수학적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하는 기법은?
:정형 명세 기법
회의 전 검토자료를 배포하여 사전검토 후 짧은 희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 식별 , 조사 개선 활동을 제공하는 비형식적인 검토기법은?
:워크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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