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화면설계 단원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1.UI 설계
UI 문서 작성 요건에 대한 설명 중 UI 시나리오는 누락이 없어야하며,
최대한 빠짐없이 가능한 상세하게 기술하고, 시스템 기능보다 사용자의 태스크의 맞춰야한다는 요건은?
:완전성
UI 문서 작성 요건에 대한 설명 중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며,
표준화된 템플릿을 사용하고 버전은 일관성 있어야 한다는 요건은?
:가독성
UML에 대한 설명 중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한 다이어그램은?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UML에 대한 설명 중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또는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 시각화, 문서화 할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인 UML의
구성요소 3가지?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중 객체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과 객체 사이 메시지를 보내는 시간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시퀀스 다이어그램
UML 스테레오 타입 중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하는 포함 관계
:include
UML 스테레오 타입 중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 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도있는 포함 관계
:extend
추상 클래스란?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단지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 및 일반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이다.
UI 흐름 설계란?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과 관련된 일련의 클릭에 의한 화면의 위치와 흐름을 흐름도 형식으로
표현하는 활동
2.UI 요구사항 확인
UI 설계 원칙에서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할 수 있어야 된다는 특징은?
:유효성
UI 설계원칙중 직관성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며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OUI
초보, 숙련자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할 수 있어야 된다는 원칙?
:학습성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해야한다는 원칙?
:유연성
이해 관계자들과 화면 구성을 협의 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설계방식?
:와이어프레임
UI 품질 요구사항 중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가능성을 분간하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
:이해성
UI 품질 요구사항 중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익히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
:학습성
UI 설계 지침 중 주요기능을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한다는
설계 지침?
:가시성
사용성 테스트란?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
한뒤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화면 설계를 위한 정책이나 프로세스 컨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 베이스 연동등 대부분의 정보가
기록된 문서로써 디자이나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스토리 보드
프로토타입의 개념?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구현가능성,운용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
UI 품질 요구사항 부특성에 대한 설명 중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
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한 적절한 기능을 제공해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능력?
: 적절성
UI 품질 요구사항 부특성에 대한 설명 중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
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 할 수 있는 능력?
: 정밀성
UI 품질 요구사항 부특성에 대한 설명 중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
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한 적절한 기능을 제공해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능력?
: 적절성
단원종합문제
명령어 기반 UI 인터페이스?
:CLI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UI 인터페이스?
:NUI
UI 설계 원칙중 유연성이란?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한다는 원칙
이식성 상세품질 요구사항으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특성은?
:적용성
UX란?
:제품과 서비스등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이다.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내부관계자에게 UI 개발 필요성 및
목표를 공유,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예측하고 제거해나가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경영 전략 방법?
:시나리오 플래닝
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약점,기회,위협 요인을 분석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순서
:페르소나 정의 -> 콘셉트 모델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UI 컨셉션
UI 흐름 절차?
:UI 설계안의 적정성 확인 -> 화면에 표시되어야 할 기능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 확인
-> 화면 입력요소 및 유스케이스를 통한 UI요구사항 확인 -> 유스케이스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프로토타이핑 도구?
:UX 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나우
동적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으로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것?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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