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바 객체지향 문법

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초: 클래스, 메서드, 객체와 객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이해하기

by 플라퉁 2023. 2. 14.
728x90
반응형

클래스는 필드메서드를 가진다.

필드는 클래스의 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메서드는 클래스의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조

접근제한자 class 클래스 이름 {

          필드들;

      

          생성자들;

 

          메소드들;

}

 

 

 

자판기로 이해하기

 

자판기의 동작을 생각해보자

  - 동전 넣기

  - 잔액 보여주기

  - 물건 선택 버튼 클릭하기

  - 물건을 뱉기

 

이런 기능들을 메서드라 함

개발자는 필요한 기능을 만들어야함

이러한 의미로 요구사항 정의가 굉장히 중요함

여기서 동사는 메서드와 관련 

여기서 명사는 객체와 관련

 

자판기는 어떤 객체로 구성되어 있는가?

  - 액정표시장치

  - 동전통

  - 상품배출기

  - 상품케이스

  - 상품

  - 동전

  - 동전배출기

  - 상품선택버튼

  - 동전배출버튼

  - 이걸 담고 있는 자판기

 

우리가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

 

자판기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public class VendingMachine{

    // filed (가지는 것들)

    // 생성자

    // method

}

 

public class VendingMachine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VendingMachine vm1 = new VendingMachine();

        VendingMachine vm2 = new VendingMachine();

    }

}

 

자바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려면 main 메서드에서 실행된다. 

static이 붙은 메소드를 클래스 메소드라고 부름

클래스 메소드는 인스턴스가 필요하지 않음

클래스 메소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

 String 은 메인에서 의존하는 클래스이다.

 

*인스턴스를 만드는 3가지 방법

1. new 연산자와 생성자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

2. 클래스 로더를 이용하는 방법

3. 메모리에 있는 인스턴스를 복제(clone)하여 만드는 방법

 

객체지향의 핵심은 "메세징"이다.

 

객체와 객체는 관계를 가지고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를 호출하는 것을 메세징 이라고함

 

728x90
반응형

댓글